티스토리 뷰

모든 IDE가 그렇듯, Pycharm 또한 테마 혹은 폰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File > Settings를 클릭하여 설정창을 띄운 후 원하는 부분을 수정해주면 된다. 하지만 수많은 옵션 속에 우리가 원하는 부분만을 골라내어 수정하기란 매우 번거롭다.


 이 글은 Pycharm 사용이 익숙치 않은 분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을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게끔 사진과 함께 안내한다. //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건 물론 나의 주관적인 판단이다. 테마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과 Visual Studio에서와 같이 Ctrl + MouseWheel 로 폰트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끔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Pycharm의 테마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방법이라 봤자 쓸만한 Plugin을 다운받는 것이 전부이지만. 첫째로, File > Settings를 클릭하여 창을 연다. 좌측의 메뉴 중 Plugins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다. 


 

위의 창에서 확인해야 할 건 하단의 3가지 탭이다. Install JetBrains plugin... / Browse repositories... / Install plugin from disk... 탭 중 Browse repositories... 탭을 클릭하자. 아래의 사진과 같이 검색창에 'Material Theme UI'라고 검색한 후 Install을 클릭해서 설치한다.



 Install을 진행한 이후에 Pycharm을 다시 실행시켜주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상단 메뉴바의 Tools에 Material Theme 항목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기본 Pycharm에서 제공하는 3가지 밋밋한 테마 이외의 다양한 컬러의 테마를 만나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여 적용하면 된다. // 뿐만 아니라 File > Settings에 가면 Material Theme 항목이 Appearance & Behavior에도 추가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탭에서는 폰트 컬러 등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추가할 수 있게끔 되어 있다. 아마 따로 작업을 해주지 않아도 사용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이제 마지막으로 Ctrl + MouseWheel 로 폰트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생각보다 간단한데, File > Settings > Editor > General 탭에서 맨 위에서 2번째 항목인 Change font size (Zoom) with Ctrl + Mouse Wheel 항목을 체크해주면 된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자.



 매우 간단한 설정이지만, 이것 또한 찾는데 시간이 꽤나 걸렸다. 또한 대부분 영어로 설명이 된 자료여서 읽고 해석하는데도 시간이 걸렸다. 위 두 가지 설정이 내가 생각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셋팅이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설명하자면, 화면 분할하는 방법 또한 소개하고 싶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상단 메뉴의 Window > Editor Tabs > Split Vertically 또는 Split Horizontally 를 클릭하면 된다.



 화면 분할을 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py 파일을 에디터에서 보며 작업할 수 있어 편리하다. // 위 3가지 기본 설정만 하는데도 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는 걸린 것 같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나처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바로발로 셋팅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