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본 포스팅은 한빛미디어의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 박기현 저'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 물리 계층 1 Physical Layer


 네트워크에서 호스트가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반드시 전송 매체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물리 계층(Physical Layer)은 호스트를 전송 매체와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규칙과 전송 매체의 특성을 다룬다.



# 데이터 링크 계층 2 Data Link Layer


 물리 계층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는 잡음(Noise) 같은 여러 외부 요인에 의해 물리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은 물리적 전송 오류를 감지(Sense)하는 기능을 제공해 송수신 호스트가 오류를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발생 가능한 물리적 오류의 종류에는 데이터가 도착하지 못하는 데이터 분실내용이 깨져서 도착하는 데이터 변형이 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네트워크에서의 오류 제어(Error Control)송신자가 원 데이터를 재전송(Retransmission)하는 방법으로 처리한다.



# 네트워크 계층 3 Network Layer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가 수신 호스트까지 도착하려면 여러 중개 시스템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올바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계층이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이다. 중개 시스템의 기능은 일반적으로 라우터(Router) 장비가 수행한다. 네트워크 부하가 증가하면 특정 지역에 혼잡(Congestion)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것도 데이터의 전송 경로와 관계가 있으므로 네트워크 계층이 제어한다.



# 전송 계층 4 Transport Layer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교환하는 최종 주체는 호스트 시스템이 아니고,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다. 전송 계층(Transport Layer)은 송신 프로세스와 수신 프로세스간의 연결(Connection)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프로세스 사이의 안전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계층 4까지의 기능은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콜(System Call) 형태로 상위 계층에 제공하며, 계층 5~7의 기능은 사용자 프로그램으로 작성된다.



# 세션 계층 5 Session Layer


 세션 계층(Session Layer)은 전송 계층의 연결과 유사한 세션 연결을 지원하지만 이보다 더 상위의 논리적 연결이다. 즉, 응용 환경에서의 사용자 간의 대화(Dialog) 개념의 연결로 사용되기 때문에 전송 계층의 연결과는 구분된다.



# 표현 계층 6 Presentation Layer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은 전송되는 데이터의 의미(Semantic)를 잃지 않도록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Syntax)을 다룬다.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이 표준화된 방법으로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 표현 계층의 주요 기능은 압축과 암호화다. 동영상과 같은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압축(Compression)해 전송 데이터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암호화는 외부의 침입자로부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인데,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면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응용 계층 7 Application Layer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사용자의 다양한 네트워크 응용 환경을 지원한다. 기능은 한 분야에 한정되지 않고 매우 광범위하다.


/* 일반 사용자는 OSI 7 계층 맨 위에 있는 응용 계층을 통해 데이터의 송수신을 요청하며, 이 요청은 하위 계층으로 순차적으로 전달되어 맨 아래에 있는 물리 계층을 통해 상대 호스트에 전송된다. 그리고 요청이 각 계층으로 하달되는 과정에서 계층 별로 담당하는 기능을 수행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달한다. (7레벨 부터 1레벨까지 순차적으로 진행) */


/* 데이터를 수신한 호스트에서는 송신 호스트와 반대 과정으로 처리한다. 즉 물리 계층으로 들어온 데이터는 순차적인 상향 전달 과정 (1레벨 물리 계층부터 7레벨 응용 계층까지)을 거쳐 응용 계층으로 올라간다. 그리고 처리가 완료된 결과를 회신할 때는 반대 과정을 순차적으로 밟아 송신 호스트로 되돌아간다. */

'Develop Stor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류 제어  (0) 2017.10.25
<네트워크 주소의 표현>  (0) 2017.09.22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과 프로토콜(Protocol)>  (0) 2017.09.20
<시스템 기초 용어>  (0) 2017.09.13
<네트워크 기초 용어>  (0) 2017.09.13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