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한 학기 동안의 C++ 수업을 종강하면서, 그 동안 과제로 풀었던 연습문제들의 풀이 소스코드 모음집


/* 첨부 자료는 맨 아래 첨부되어 있습니다. */


#1 사용 전 주의사항


 블로그 주인장이 직접 작성한 본 코드는 모범답안이라 할 수 없습니다. 첨부파일로 올려 놓은 압축 자료를 보시면, professor ver. 라고 되어 있는 부분 조차 모범답안이라 할 수 없습니다. 교수님과 함께 수업시간에 공부하며 만든 코드는 맞지만, 수업 시간 내에 하다 보니 완벽한 소스라고 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모든 실습문제에 대한 소스코드가 있는 것은 아니며, 주인장 본인이 한 학기 동안 수행한 과제 소스코드들에 대해서만 업로드를 한 것입니다. 10점 만점 중 약 7점 정도 받은 코드들이라고 생각하시면 어느 정도 이해가실 겁니다. 참고만 하시고, 혼자 공부하고 노력해서 더 멋진 코드로 발전시키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2 모범 답안이 아님에도 공유하는 의도


 개인적으로 c++을 처음 공부할 때, 어떤 식으로 코드를 작성해야할지 몰라 굉장히 난감했었다. 명품 C++ (황기태 저) 교재는 전체 답안이 아니라 특정 문제에만 답안이 첨부되어 있는 형식이어서 혼자 고민하고 찾아보면서 공부를 해야 했었다. 그러나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연습문제 풀이 소스코드들이 그리 탐탁치 않았고, 막상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풀이를 원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포스팅이 많지 않았다.


 나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을 누군가에게 나름의 가이드라인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또한 그리 탐탁치 않은 코드를 작성했음에도 공유하는 이유는 처음 접하거나 수준 높은 과제를 눈 앞에 둔 막막한 심정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싶은 마음에서다. 


#3 zip 첨부자료에 있는 문항




#4 첨부자료에 없는 문항들은?


 따로 시간을 내서 풀어 업로드 하기엔, 내 시간과 현실이 허락하지 않는다. 연습문제 풀 시간에 차라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컴퓨터구조, OS 등 더 가치 있는 공부를 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방문자분들께서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문제가 있다면 함께 고민해서 해결해보고자 하는 뜻은 있다.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연락을 주시면 노력해볼 것 같다.


C++ 문제풀이 모음.zip



* 교재 총평 ( ★★★★☆ )


#1 초심자에게 적합한가?

 완전 처음으로 프로그램을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을 추천하지 않는다. 책의 머리말에도 나오지만, 이 책은 'C언어를 알거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경험을 가진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본인이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입장에 있다면, 이 책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2 책의 내용과 깊이는 어떠한가?


 단순한 문법적인 내용만을 담은 것이 아닌, C++의 개발 철학과 객체지향적 개념들을 그림과 함께 쉽고 상세하게 풀어쓴 점이 돋보인다. 추상적이고 어려운 내용에 대해서는 그림과 함께 상세한 설명이, 그리고 작동하는 원리나 순서 등을 심도있게 다루었다고 생각한다. 덕분에 C++ 뿐만 아니라 컴파일러에 대한 공부, 전반적인 컴퓨터 사이언스에 대한 공부까지 함께 골고루 할 수 있었다.

 

 이전에 C를 접하거나 다른 언어를 접했던 독자들 중 C++을 이제막 시작하려는 독자들에게는 이 책을 적극 추천해주고 싶다. 아래에는 책에대한 정보를 링크시켜뒀다. 궁금한 독자를 위해. 또한, 그 아래의 링크는 이 교재가 맘에 안들거나 혹은 또다른 책으로 공부하고 싶은 독자를 위해 추천하는 도서다. 최호성 저자의 경우는 유튜브에 무료 강의까지 존재하니, 적극 고려해볼 만하다. 두 권 다 내가 공부해 본 책들이고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다.


명품 C++ Programming
국내도서
저자 : 황기태
출판 : 생능출판(생능출판사) 2013.07.26

상세보기



이것이 C++이다
국내도서
저자 : 최호성
출판 : 한빛미디어 2016.01.20
상세보기




#3 아쉬운 점이 있다면?


 왜 항상 대학교재 대부분에는 답지가 없는지 모르겠다. 사실 코드를 짠다는 것에 명확한 기준과 답은 없지만 그럼에도 초보자들에게는 일종의 가이드가 될 수 있는 것인데, 어렵고 응용을 많이 필요로 하는 문제들에 대한 모범코드를 수록해놓지 않은 것은 너무 아쉽다. 나는 저자의 강의를 직접 대학교에서 들으면서 공부해서 크게 어려움이 없었지만, 정말 이 책을 가지고 공부를 하려는 독자들에게는 참 힘빠지게 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 황기태 저자가 강의하는 강의영상 같은 경우, 대학교 수업 시간에 받아 놓았던 자료들이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공개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어 후에 메일이나 댓글로 요청해주시면 따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